본문 바로가기

정치 꼬라지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 강남 국회의원 되나?

안녕하세요. 욜로윤입니다.

2월27일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4.15총선(제21대 국회의원선거)에 맞춰 몇몇 전략공천 인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송파에는 옛 안철수계 김근식 경남대 교수, 경기 고양에는 김현아 의원이 공천되었고 '5.18 망언' 논란을 빚은 김순례의원은 공천배제 (컷오프)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 공천이 발표가 나왔습니다.

 

미래통합당 공천

하지만 이날 가장 큰 이슈는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강남갑에 공천되었다는 사실입니다.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는 1962년 평양에서 출생하여 주영 북한 공사로 근무하던 중 2016년 8월 대한민국으로 입국하여 2016년 12월 주민등록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었습니다.

 

태영호 전 공사는 주영 북한 공사 근무당시 영국 주재 북한 대사관 내 서열2위일만큼 북한에서 엘리트계층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북한 외무성에서도 손꼽히는 유럽전문가로 능력 또한 매우 출중한 인재였습니다.

 

태영호 ( 태구민 )

하지만 북한정권에 대한 회의가 들기 시작하였고 망명을 통해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어 현재까지 국내 국정원산하 연구기관에서 근무하며 남북함께시민연대 대표로서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0년 올해 2월10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하여 정치권에 시작을 알리게되었습니다.

태영호 전 공사는 현 정권이 '2019년 11월 탈북 어선선원들을 강제로 송환한 것'을 보고 출마결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4.15총선 (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에서는 태영호가 아닌 '태구민' 이라는 대한민국 주민등록상 이름으로 출마한다고 하였는데 그 지역구가 바로 강남갑이 될줄은 누구도 생각하지 못하였습니다.

 

강남갑 선거구

강남갑은 서울특별시 강남구의 북부지역인 논현1동, 논현2동, 역삼1동, 역삼2동, 신사동, 압구정동, 청담동을 포함하는 선거구로 고소득, 고학력층이 밀집한 지역구입니다. 이전부터 보수계열의 강세지역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제16대 국회의원선거 강남갑 결과는 한나라당 ( 현재 미래통합당 ) 소속 최병렬 후보가 56.47%로 당선되었고

제17대 국회의원선거 강남갑 결과는 한나라당 ( 현재 미래통합당 ) 소속 이종구 후보가 62.99%로 당선되었고

제18대 국회의원선거 강남갑 결과는 한나라당 ( 현재 미래통합당 ) 소속 김성욱 후보가 64.91%로 당선되었고

제19대 국회의원선거 강남갑 결과는 새누리당 ( 현재 미래통합당 ) 소속 심윤조 후보가 65.33%로 당선되었고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강남갑 또한 새누리당 ( 현재 미래통합당 ) 소속 이종구 후보가 54.81%로 당선되었습니다.

 

이처럼 강남갑의 경우 보수계열의 든든한 지지층이 결집된 지역구라고 바라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특이한 이력을 지닌 태영호 전 공사 ( 태구민 )가 출마하더라도 과연 강남시민들이 미래통합당의 손을 들어줄 것인가가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강남 역대 총선 결과

물론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서울에서 가장 험지인 곳으로 손꼽히는 곳이 강남갑 지역구이긴 합니다.

하지만 제20대 국회의원선거 당시 새누리당 ( 현재 미래통합당 ) 이종구 후보의 54.81%와 불과 7856표차로 낙선한

더불어 민주당 김성곤 후보가 재출마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가능성이 보입니다.

 

김성곤 후보의 경우 전 국회사무총장이라는 이력을 지니고 있고 문희상 국회의장 밑에서 사무총장의 역할을 역임하며

정치권에 대해서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쌓았을 것입니다.

 

미래통합당의 경우 안정적인 공천을 원했더라면 다른 의원들을 출마시킬 수 있었을테지만 태영호 전 공사를 공천한 것은 미래통합당의 경우 태영호라는 어느정도의 거물급 인사를 통해 표심을 얻음과 동시에 정치적 거물을 키워내고 북한 관련하여 대선까지도 선영향을 이끌어 내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태영호 공사도 국내 정치에는 이제 입문하는 단계이지만 다양한 이력을 지니고 있으며 그가 지닌 커리어와 상징성 자체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번 강남갑 선거가 보다 치열하고 변수가 많은 지역구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이번 선거에서는 미래통합당은 보수의 심장 강남갑을 지켜낼 수 있을 것일까요?

아니면 더불어민주당 김성곤 후보가 새로운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까요? 여러분 손에 달려있습니다.

감사합니다.

 

[4.15총선 /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선거일 : 2020.4.15. (수)

투표시간오전 : 6시~오후 6시

선거권 : 선거일 현재 만 18세 이상의 국민 (2002.4.16. 이전 출생)

임기기간 : 4년 (2020.5.30.~ 2024.5.29.)

 

여러분의 선거가 앞으로의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갑니다. 함께 4월15일 소중한 한표를 선거합시다!